<대전맛집-70>뒷고기 전문점 ‘뒷고기 애 유혹’

  • 맛집
  • 대전맛집

<대전맛집-70>뒷고기 전문점 ‘뒷고기 애 유혹’

중구 오류동 161-6

  • 승인 2015-01-22 18:56
  • 금상진 기자금상진 기자
돼지고기의 맛있는 부위를 뒤로 빼돌려 먹었다 하여 붙여진 이름 ‘뒷고기’ . 고기를 잡는 사람들이 상품성이 없는 고기를 따로 모아 먹었다하여 질이 낮은 고기로 오해하는 이들이 있지만 고기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소고기 이상으로 귀한 고기 대우를 받는다.

▲ 뒷고기, 뽈살, 갈비살. 뒷고기는 얼리지 않은 생고기 상태로 공수되고 간단한 손질을 거친 뒤 불판으로 올라간다.
▲ 뒷고기, 뽈살, 갈비살. 뒷고기는 얼리지 않은 생고기 상태로 공수되고 간단한 손질을 거친 뒤 불판으로 올라간다.




오류동 오류반짝시장 입구에 위치한 ‘뒷고기애유혹’은 부위별로 다양한 식감을 가진 뒷고기에 특제소스를 찍어 먹는 독특한 메뉴 구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뒷고기는 돼지 한 마리에서 나오는 분량이 많지 않은 명품부위다. 김진태 사장은 “최고급의 육질을 확보하기 위해 근거리에 있는 논산 도축장에서 고기를 공급받고 있다”며 “신선도 유지를 위해 이틀에 한번 당일 도축한 고기를 손님상에 올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집에서 가장 인기 좋은 메뉴는 덜미살과 뽈살, 갈비살로 구성된 ‘뒷고기A모듬’이다. 덜미살 위주로 구성된 메뉴 보다 다양한 부위를 즐길 수 있어 단체 손님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다. 고기가 나옴에 앞서 차려지는 밑반찬은 푸짐하지 않으면서도 고기의 맛을 한 것 살려주는 메뉴로 구성돼 있다.

▲ 뒷고기는 간장소스와 함께
▲ 뒷고기는 간장소스와 함께

▲ 갯잎에 싸서 먹어으면 짭조롬한 깻잎과 담백한 뒷고기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다.
▲ 갯잎에 싸서 먹어으면 짭조롬한 깻잎과 담백한 뒷고기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이 집이 가장 자랑하는 특제소스는 고기에 듬뿍 적셔 먹어도 전혀 짜지 않다. 여느 고깃집마다 흔하게 나오는 간장소스와는 전혀 다른 맛이다. 서양음식을 전공한 친구와 함께 개발한 소스로 불판에 오래 졸일수록 달달하고 매콤한 맛이 특징이다.

▲ 뒷고기 맛의 핵심 간장소스 (레시피는 비밀이다)
▲ 뒷고기 맛의 핵심 간장소스 (레시피는 비밀이다)

양푼에 담겨 나오는 채소 겉절이는 손님마다 3번 이상 리필을 요구할 정도로 신선하고 상큼한 맛을 자랑한다. 배추와 상추, 당근, 양파, 부추, 콩나물을 양념장에 버무려 나오는데 새콤하면서도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쫄깃하고 고소한 뒷고기와 환상의 조화를 이룬다. 김 사장은 “뒷고기에 소스를 듬뿍 적신다음 겉절이에 싸서 먹는 것이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이라며 “어머니가 직접 담그신 깻잎 장아찌에 싸먹어도 맛이 좋다”고 추천했다.

▲ 아삭아삭 식감이 살아있는 배추겉절이
▲ 아삭아삭 식감이 살아있는 배추겉절이

함께 나오는 물김치와 깻잎 장아찌, 김치 모두 함께 일하고 있는 김 사장의 어머니가 집에서 만든 반찬이다. 김 사장은 “우리 집을 찾는 손님들 대부분이 남자 손님들이인데 집에서 만든 반찬처럼 친근한 맛이 손님이 찾아 주는 이유”라고 자랑했다.

▲ 고기 맛을 더욱 살려주는 뒷고기 반찬들 이 집의 모든 반찬은 김 사장의 어머니 손맛에서 나온다.
▲ 고기 맛을 더욱 살려주는 뒷고기 반찬들 이 집의 모든 반찬은 김 사장의 어머니 손맛에서 나온다.

후식 메뉴로는 뒷고기를 넣어 끓인 ‘뒷고기김치찌개’가 으뜸이다. 단골손님들에게는 필수 코스라고 하는데 양푼 가득히 담겨 있는 뒷고기와 두부, 칼칼한 국물 맛이 고기를 먹고 난후 아쉬움을 달래는데 제격이다. 나이가 지긋한 어르신뿐 아니라 젊은 손님들도 많이 찾는다고 한다.


▲ 중구 오류동 오류반짝시장 입구 중구 오류동 161-6
▲ 중구 오류동 오류반짝시장 입구 중구 오류동 161-6

김 사장은 “가게 위치가 다소 외진 곳에 위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찾아 주시는 손님들에게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겉은 허름해도 손님들이 꾸준히 찾아주는 집, 내 집처럼 편하게 즐기고 갈 수 있는 집으로 남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메뉴판: 덜미살(150g) 뽈살(150g) 8천원. 갈비살(150g) 1만3000원. 항정살(150g) 1만5000원 A모듬(뒷고기, 뽈살, 갈비살) 2만7000원. B모듬(뒷고기, 뽈살, 항정살) 2만4000원.

뉴미디어부 금상진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논산 탑정호, 500실 규모 콘도미니엄 현실화 '청신호'
  2. [총선리포트] 양승조·강승규, 선거유세 첫날 '예산역전시장' 격돌한다
  3. 내년 폐쇄 들어가는데…충남 석탄화력발전소 노동자들은 어디로?
  4. 한 총리, '의료 현장' 수습 총력… 충남대병원과 간담회
  5. KAIST 물리학과 채동주 씨 "걱정 없이 과학기술 연구할 수 있는 세상, 가장 쉽고 빠른 방법 투표"
  1. 에너지연 신동지구에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 준공
  2. [중도일보 독자권익위원회] 4·10 총선 지역밀착형 기사 발굴 호평… 웹 접근 편의성 강화 필요성 지적도
  3. [대전 다문화]대전시가족센터서 ‘다문화 어린이 학습지원 사업 설명회’
  4. 美 프레스비테리안 대학 넬슨교수 한남대 총장 예방
  5. [대전 다문화]대덕구 여성단체협의회, ‘전통 장 담그기’ 개최

헤드라인 뉴스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대전유성호텔이 이달 말 운영을 마치고 오랜 휴면기에 돌입한다. 1966년 지금의 자리에 문을 연 유성호텔은 식도락가에게는 고급 뷔페식당으로, 지금의 중년에게는 가수 조용필이 무대에 오르던 클럽으로 그리고 온천수 야외풀장에서 놀며 멀리 계룡산을 바라보던 동심을 기억하는 이도 있다. 유성호텔의 영업종료를 계기로 유성온천에 대한 재발견과 보존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유성온천의 역사를 어디에서 발원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 ▲온천지구 고유성 사라진 유성 대전 유성 온천지구는 고밀도 도시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장 등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의 평균 신고 재산은 13억 4822만원으로 조사됐다. 대전시는 2024년도 정기 재산 공개 대상자 97명에 대한 재산 변동 내역을 28일 관보 및 공보에 공개했다. 이 중 정부 공개 대상자는 29명, 대전시 공개 대상자는 68명이다. 재산이 증가한 공직자는 62명, 감소한 공직자는 35명으로 분석됐다. 재산 총액 기준 재산 공개 대상자의 71.1%(69명)가 10억 원 미만의 재산으로 보유하고 있다. 재산변동 사항을 보면 재산증가액 5000만 원 미만이 31.9%(31명)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한화이글스가 시즌 초반부터 승승장구하면서 29일 예정된 대전 홈 개막전에 대한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돌아온 괴물' 류현진이 안방에서 팬들에게 화끈한 선물을 선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한화는 올 시즌 첫 개막전에서 LG트윈스에 패배하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27일까지 3경기 연속 연승가도를 달리며 분위기를 완전히 뒤집어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탄탄해진 선발진이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선발부터 흔들리며 이기던 경기도 불안한 모습을 보였던 한화이지만, 올해는 확실히 달라졌다는 것을 경기력으로 입증하고 있다. 펠릭스 페냐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 ‘우중 선거운동’ ‘우중 선거운동’

  •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