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안전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 오피니언
  • 사외칼럼

[기고]안전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이일용 서산소방서장

  • 승인 2015-03-29 13:17
  • 신문게재 2015-03-30 18면
  • 이일용 서산소방서장이일용 서산소방서장
▲이일용 서산소방서장
▲이일용 서산소방서장
지난 한해를 돌아보면 세월호(4월16일) 사고에서부터 고양종합터미널화재(5월26일/69명 사상), 장성 효사랑 요양병원 화재(5월28일/21명 사망), 판교 환풍기 추락사고(10월17일/16명 사망), 담양 펜션화재(11월16일/4명 사망), 올해 1월 10일 사망자 4명, 부상자 124명이라는 엄청난 인명 피해를 낸 의정부 아파트화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의 숭고한 생명을 앗아가 우리 국민의 눈시울을 적시게 하는 일이 유난히도 많아 가슴 아픈 상처의 한해가 아니었던가 싶다.

이런 대형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 속에 국가는 여러 방면으로 화재예방책을 추진하고 있다.

▲다중이용업소 화재 발생 시 피해보상을 위한 다중이용업소 화재배상 책임보험제도 도입 ▲글로벌한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피난안내도에 외국어 표기 ▲소방대상물에 대한 안전관리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소방안전관리 보조자 제도 도입화 ▲인명피해의 우려가 높은 밀폐구조의 영업장에 간이스프링클러 설비 의무▲공사장에서의 안전시설 보완을 위한 공사장 임시소방시설 설치기준 정립 등 다방면으로 추진해 재난(災難)를 예방(豫防)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늘은 이 중에서 소방안전관리 보조자 선임 제도에 대해서 한번 들여다보고자 한다.

과거에는 '방화관리자'라고 불리던 명칭을 '소방안전관리자'로 바꿈으로써 건축물의 소방안전에 대한 관리자로서의 역할과 전문가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건축물의 소방시설이 항시 작동되는데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건축주에게 시정요구를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건축물 소방안전관리에 대한 책임의식 또한 강화되고 있다.

과거 법률상 특정소방대상물을 관리할 수 있는 소방안전관리자의 선임 인원은 규모에 관계없이 1인이 수행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었다.

단순한 등급의 분류만으로는 안전관리의 한계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를 보완하고 안전관리의 공백을 최소화하여 초기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건물 규모 및 운영 형태에 따라 소방안전관리보조자를 선임하도록 법률이 개정됐다.

건물 규모에 따라서는 연면적 1만 5000㎡이상 대상은 1만5000㎡마다 1명씩 선임해야 하고 아파트 경우에는 300세대마다 1명씩 선임해야 하며, 건물운영형태에 따라서는 숙박, 의료, 노유자, 수련시설, 공동주택 등 야간, 공휴일 소방안전 관리자가 필요한 대상에 대하여 1명의 안전관리 보조자 선임이 필요하다.

소방안전관리보조자 선임 기간은 기존 소방안전관리자가 선임되어 있는 대상물은 2015년 1월 8일부터 3개월 이내 선임해야 하며, 자격기준은 다음과 같다.

▲ 특급, 1급, 2급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될수 있는 사람 ▲소방안전관리자 강습교육 이수자(자격시험 불합격자) ▲ 안전관리, 화공, 에너지,전기,기계, 건축분야 국가기술 자격자 ▲해당되는 건축물에서 5년이상 안전관리 업무를 근무한 경력자 ▲소방안전관리보조자 실무교육 이수예정자는 선임 후 3개월 이내 교육 이수토록 사전 지정 후 선임.

이와 같이 소방관련 법령 강화에 따라 소방안전관리자의 역할 뿐만 아니라 소방안전관리 보조자와의 역할 분담도 중요해졌다. 하지만 소방안전관리 보조자 선임 제도를 안내하면서 많은 민원인들의 불만소리를 듣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안전에 대한 노력은 관계인들에게는 경제적인 부담으로만 생각하고 꺼리는 경우가 많다. 안전은 어떠한 이익을 창출하지 않으며 눈에 보이지도 않고 재난이 발생하지 않으면 쉽사리 체득할 수 없는 부분인 탓에, 우리 생활영역 전반에서 제외하기 쉬웠고 경제논리를 이유로 희생당하며 비용절감의 손쉬운 대상으로 매몰되어 왔던 것은 아닌지 깊이 판단해야 한다.

이제 우리는 '편안함이 있을 때 위험을 생각해야(거안사위)'할 때가 된 것이다. 언제까지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비난의 소리만 하고 남 탓만 하고 있을 것인가? 이제는 우리 스스로 위험에 미리 대비하고 내가 먼저 앞장서서 실천해야 할 것임을 명심해야하며, 안전 불감증은 부메랑처럼 돌아와 남은 물론 나의 안전까지 위협하는 존재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나날이 다양한 건물과 새로운 업종이 증가하면서 자율소방안전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한 소방안전관리보조자 선임제도인만큼 국민 모두가 화재 등 재난 사고를 예방하는 소방안전관리 보조자 선임제도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

이일용 서산소방서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형 제2판교…도심융합특구 본격 신호탄
  2. "대전지하철역 엘리베이터에 CCTV 없어 피해 입증도 못해요"
  3. [총선 이후 충남에 뿌려진 약속들] 3. 내포내륙권 - 충남의 아이덴티티를 찾아라… 관광·교육 공약
  4. 우주항공청 4급 이상 임기제공무원 지원 결과 산업계·연구계 절반 이상
  5. 장호종 "대전시정에 젊은 바람 불어넣겠다"
  1. [2024 글로컬대학30] 예비지정 지역대 혁신모델 살펴보니…
  2. '늘어나는 다문화 인구' 3년마다 학생·프로그램 현황 등 실태조사 실시
  3. 대덕경찰서, 보이스피싱 피해 막은 대전대덕신협 직원에 감사장 수여
  4. "세월호 참사의 희생자는 우리" 10주기 기억식서 유족 눈물
  5. [2024 글로컬대학30] 충청권 6개대학 예비지정 "본지정 총력"

헤드라인 뉴스


바이오특화단지 지정 임박… “인프라 탄탄한 대전이 최적”

바이오특화단지 지정 임박… “인프라 탄탄한 대전이 최적”

윤석열 정부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발표가 임박하면서 이 사업에 공모한 대전시 유치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전이 보유한 바이오 분야 기술력과 경제성에 각종 기반시설이 구축되는 특화단지까지 들어선다면 글로벌 바이오 혁신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크기 때문이다. 1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달 말 선정 지자체를 대상으로 '바이오 특화단지 지정' 발표 평가를 진행한다. 정부는 이번 발표 평가와 5월까지 소위원회 평가 절차까지 마무리한 뒤 6월 특화단지 최종 발표를 한다는 방침으로 이제 유치 대..

대형마트·편의점까지 생필품 줄인상 예고… 소비자 숨통 조여
대형마트·편의점까지 생필품 줄인상 예고… 소비자 숨통 조여

섬유유연제와 생리대 등 생필품의 가격 줄 인상이 예고됐다. 원부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납품단가가 오르면서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에서 판매되는 생필품 가격이 일제히 인상돼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등 대형 편의점 등은 5월부터 모나미 153볼펜 가격은 300원에서 400원으로 100원(33%) 오르고, 스틱볼펜도 500원에서 600원으로 인상한다. 스위트돌라이터는 800원에서 900원으로, 미니돌라이터도 600원에서 700원으로 100원씩 오른다. 이어 도루코 페이스..

황운하, 소진공 이전 절대불가… "대전 원도심 낙후 획책"
황운하, 소진공 이전 절대불가… "대전 원도심 낙후 획책"

조국혁신당 황운하 국회의원이 대전 중구에 위치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유성구 이전설과 관련해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냈다. 황 의원은 17일 입장문을 내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이 가장 많은 대전 중구에 설치된 소진공이 거대자본이 상권을 형성하며 성장한 신도시로 이전하려는 것은 자기모순이며 자기 부정"이라며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중구에 위치하는 것이 기관 운영 목적에 맞는 일"이라고 밝혔다. 황 의원은 "소진공은 매년 봄마다 대전 신도심으로 이전을 거론하며 원도심 활성화를 갈망하는 중구 시민과 소상공인들에게 크나큰 스트레스를 주고..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원색의 빛’ 뽐내는 4월의 봄 ‘원색의 빛’ 뽐내는 4월의 봄

  • ‘대전 0시축제 많이 알릴께요’ ‘대전 0시축제 많이 알릴께요’

  • ‘욕설·폭력 민원인 응대 이렇게 하세요’ ‘욕설·폭력 민원인 응대 이렇게 하세요’

  • 사진 속 대전의 모습이 그리운 날씨 사진 속 대전의 모습이 그리운 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