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포커스]대전시 '의혹조사' 카드, 조성여부 가를 듯

[월요포커스]대전시 '의혹조사' 카드, 조성여부 가를 듯

소유권 바뀌자 일사천리 진행, 용도 변경 '법 해석' 태도 논란 권시장 “행정절차 전면 중단” 의혹 해결하고 입점될 지 관심

  • 승인 2015-05-17 16:35
  • 신문게재 2015-05-18 2면
  • 정성직 기자정성직 기자
[월요포커스] 현대百 '용산동 아웃렛' 논란

권선택 대전시장이 현대백화점이 추진하는 유성구 용산동 아웃렛 관련 모든 행정절차를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히면서 아웃렛 입점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권 시장은 지난 1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혜 시비와 함께 목적을 두고 일사천리로 행정을 진행한다는 등의 의혹들이 있어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며 “행정절차를 중지하고 관련 의혹들을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권 시장의 발언은 그동안 논란이 된 특정 기업에 대한 특혜 및 용도변경에 대한 관련 법 해석 등을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용산동 아웃렛 조성사업은 현재 논란이 일고 있는 부문을 대전시가 얼마나 명확하게 해결하는 지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특정 기업에 대한 특혜 논란=흥덕산업이 대덕테크노밸리 내 9만9690.9㎡(3만여 평, 용산동 579·608번지)의 땅을 분양받은 것은 지난 2006년이다.

당시 흥덕산업은 관광휴양시설로 지정된 해당 부지를 3.3㎡당 220만원에 분양받으면서 객실 1500여 개의 50층 호텔을 지을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수익성 문제로 인해 2010년 시에 주상복합 등 주거시설로 개발할 수 있도록 용도변경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는 대덕테크노밸리 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에 따라 용도변경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후 흥덕산업은 지난해 8월 13일 해당 부지의 지정용도(숙박시설, 관광휴양시설, 판매시설(소매시장에 한함), 문화 및 집회시설, 방송통신신시설 중 방송국) 내에서 세부개발계획을 변경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아웃렛 건립을 위한 세부개발계획 변경을 신청했다.

문제는 이 때까지만 해도 소상공인 문제 등 아웃렛 조성에 부정적이었던 대전시가 11월 18일 땅의 소유권이 흥덕산업에서 현대백화점으로 변경되자 갑자기 태도를 바꿨다는 점이다.

대전시는 땅의 소유권이 현대백화점으로 넘어가자 아웃렛 조성을 위한 행정절차를 일사천리로 진행, 지난 6일에는 지난 달 14일부터 이달 1일까지 진행한 주민공람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강철식 대전시 과학문화산업본부장은 기자실을 찾아 “주민공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해 현대 측에서 조치계획서를 접수하면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거칠 것”이라고 사실상 큰 문제가 없으면 아웃렛 입점은 가능하다는 발언을 했다.

대전시가 똑같은 아웃렛 조성사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땅의 소유권이 흥덕산업에서 현대로 변경되자 태도를 바꿨다는 논란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애매한 법 조항 해석 논란=대전시는 관광휴양시설로 지정된 부지에 아웃렛 입점이 가능한 이유로, 해당 부지의 지정용도 중 판매시설(소매시장에 한함)이 포함돼 있는 부분을 들고 있다.

건축법 시행령 별표1에는 소매시장에 대해 '유통산업발전법 2조제3호에 따른 대규모점포, 그밖에 이와 비슷한 것을 말하며, 근린생활시설을 포함한다'고 명시돼 있는데 유통산업발전법 2조제3호에 따르면 대형마트, 전문점, 백화점, 쇼핑센터, 복합쇼핑몰 등이 대규모점포 범위에 들어가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지정용도에 나온 판매시설은 관광호텔 입점에 따른 소규모 판매시설이지, 부지 전체를 아웃렛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시의 해석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관계자는 “현재 아웃렛이 법적으로 대규모점포에 포함이 안되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법적 규제를 준비하고 있다”며 “하지만 대전시는 반대로 법이 개정되기 전에 유치하려고 하는 이상한 행정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성직 기자 noa790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MBTI로 성격·직업 찾기 진행
  2. 교사 보직·담임 수당 인상했지만… 교원들 "업무부담엔 턱없이 부족"
  3. 단국대 K-웰니스·힐링 미래전략연구소, 충남지역 치유와 사회적 농업 발전 견인
  4. 임현택 의사협회장 당선인 "생계곤란 전공의에 성금 조기지원"
  5. 언론사 제작 다큐, 칸영화제 레드카펫 밟는다… 한국 역사상 최초
  1. [루나점핑 피트니스]이 음악 알면 OO세대? 리바운드 응용동작, 잭
  2. 10억 이상 부자들 추가 투자 자산 1위 '부동산'
  3. 제1회 근로자의날 슈퍼콘서트, 충남 아산 이순신종합운동장 개최
  4. "대전 생활임금제 적용 대상 더 확대돼야"
  5. 대전서 열리는 두번째 대한민국 과학축제 첫날 '북적'… 각종 체험 인기

헤드라인 뉴스


‘세계적 예술가 배출 산실로’… `충남창작스튜디오` 문 열어

‘세계적 예술가 배출 산실로’… '충남창작스튜디오' 문 열어

세계적인 예술가 배출을 위한 충남의 창작스튜디오가 개관하고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충남도는 26일 태안군 기업도시 내 충남창작스튜디오에서 김기영 도 행정부지사와 남근학 현대도시개발 대표이사, 박경찬 태안부군수, 오태근 한국예총 충남연합회장, 조병진 한국민예총 이사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해 개관식을 열었다. 전문 예술창작활동을 위한 충남창작스튜디오는 2022년 도와 현대도시개발(주)이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현대도시개발(주)이 모든 시설을 건립했으며, 도가 20년간 무상으로 운영한다. 도는 수도권과 타 지역에 비해 부족한 시설로 인..

[날씨] 이번 주말 낮 기온 30도 육박…이른 무더위
[날씨] 이번 주말 낮 기온 30도 육박…이른 무더위

이번 주말인 27일과 28일 대전·세종·충남은 낮 기온이 30도까지 올라 초여름 날씨를 보이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당분간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5~9도, 최고기온 18~21도)보다 높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27일까지 낮 기온이 25도 이상, 28일은 30도 가까이 올라 덥겠다. 26일 낮 최고기온은 대전 26도·세종 26도·홍성 25도 등 22~27도가 되겠다. 27일 아침 최저기온은 대전 11도·세종 10도·홍성 9도 등 8~11도, 낮 최고기온은 대전 28도·세종 27도·홍성 26도 등 23~28도가 되겠다. 28일 아침 최저..

류현진 100승 재도전 실패의 의미...한화이글스, 반등 가능할까
류현진 100승 재도전 실패의 의미...한화이글스, 반등 가능할까

한화이글스가 최근 거듭된 악재 속 연패까지 기록하면서, 리그에서의 순위도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침체한 팀 분위기 속 최원호 감독의 리더십도 시험대에 오른 가운데 4월의 마지막 일정을 통해 한화가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현시점에서 가장 충격적인 소식은 류현진의 프로야구 KBO리그 개인 통산 100승 재도전의 실패다. 류현진의 100승 기록 달성은 지난달까지만 하더라도 쉽게만 보였던 도전 과제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류현진은 4월 24일 경기도 수원케이티위즈파크에서 열린 KT wiz와의 원정 경기에 선발 등판해 5이..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봄 농사로 바쁜 농촌 봄 농사로 바쁜 농촌

  • 충청권 광역 응급의료상황실 방문한 한덕수 총리 충청권 광역 응급의료상황실 방문한 한덕수 총리

  • 지하식 소방용수 인근에 쌓인 건설폐기물 지하식 소방용수 인근에 쌓인 건설폐기물

  • 한자리에 모인 대전 신기술 개발제품 한자리에 모인 대전 신기술 개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