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성우종 "회사 성장원동력은 부모님께 받은 '나눔 DNA'"

  • 사람들
  • 휴먼

[휴먼]성우종 "회사 성장원동력은 부모님께 받은 '나눔 DNA'"

10년간 기부액 12억원 … 나누며 베푸는 삶 경영신조는 '가족 같은 회사운영'

  • 승인 2016-01-21 14:24
  • 신문게재 2016-01-22 22면
  • 한성일 기자한성일 기자
[휴먼스토리]충남아너소사이어티 3호 성우종 도원이엔씨 대표


충남아너소사이어티 3호인 성우종 도원이엔씨 대표(62)가 지난해 12월 29일 도청 접견실에서 안희정 지사와 이관형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희망2016나눔캠페인 이웃돕기 성금 전달식'을 통해 3억원의 이웃돕기 성금을 기탁했다. 성우종 대표의 기부는 지난 2005년 이후 매년 이어져 오는 것으로, 기부액은 총 12억여 원에 달한다.

1979년 건설업을 시작해 30여 년 동안 오직 건설 외길을 걸어온 성 대표는 모범 경영인으로서 제1회 건설업 윤리경영 대상을 수상하는 등 일과 사회공헌 활동에서 모두 인정받는 경영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성 대표는 특히 충남도내 장애인합동결혼식 지원, 도내 저소득층 학생 장학금 전달, 도내 저소득가정 지원, 근무 중 부상당한 경찰과 소방공무원 지원을 비롯해 대학교에 연구기자재 구입 비용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기부에 남다른 유전인자를 가진 성우종 대표를 지난해 12월 31일 오전 서울 송파구 백제고분로 창대빌딩 3층에 위치한 도원이엔씨 대표 사무실에서 만나 기부와 관련한 가슴 따뜻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반갑습니다. 대표님은 기부천사십니다. 나누고 베풀며 사시는 특별한 인생 이야기를 듣고 싶어 찾아왔습니다.

▲먼길, 서울까지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기부를 하고 사는 것은 사회에서 많은 도움을 주셔서 회사가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나눔, 상생, 협력, 보람 '이런 단어들을 좋아하는데요. 저의 기부로 인해 상대방이 기쁘면 그게 제 보람입니다. 제 부모님이 나눔을 많이 하셨고 저와 형제들이 부모님의 나눔 DNA를 많이 이어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저뿐 아니라 제 형제들 모두 나눔을 같이 해야 되겠다는 마음을 갖고 살고 있지요. 제가 충남아너소사이어티 3호이고 제 동생 성석종 (주)럭스피아 대표가 최근 충남 아너 22호가 됐습니다. 형제 아너가 된 셈이지요. 제가 어릴때 부모님은 어렵게 사시면서도 이웃을 위해 참 많이 나누고 사셨습니다. 서산 해미 양지감리교회에서 새벽종을 치시던 어머니의 신앙을 이어받아 4형제가 모두 기독교 신자입니다. 부모님의 교육이 저희 4형제에게 나눔의 소중함과 귀함을 깨우쳐주신 셈이지요. 세상일은 욕심부린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세상 이치에 맞아야되고 조화가 이뤄져야 되는데 욕심만 가지고 세상을 살 수는 없는겁니다. 순리에 따라 베풀고 살면 그 이상 복을 주십니다. 1남1녀 제 아이들도 중학교때부터 굿네이버스 등에 후원금을 내면서 아너의 길을 가고 있습니다. 충남이 아너회원이 제일 적다고 하는데 나서기를 꺼리는 부분이 있어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1인당 모금액은 충남이 최고로 알고 있는데요. 아너에 가입하는 회원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성 대표님, 2002년 회사 설립 당시부터 지금까지 매년 기부 활동을 해오고 계신줄 압니다.

▲예. 2002년도에 형님에게서 떠나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형님이 세운 경남기업의 전신인 대아건설 총괄부사장을 지낸 후 태안에 본사를 둔 서산종합건설을 인수하면서 도원이엔씨로 상호를 바꾸고 회사 설립 첫해부터 지역에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내왔지요.

사회공헌활동에 많은 정성을 기울이는 것은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한 만큼 지역사회와 어려운 환경의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는 것이 기업인의 당연한 도리이기때문입니다. 회사 설립 첫 해부터 꾸준히 기부와 봉사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2003년에 태풍 매미로 인해 수해자들에게 성금을 기부한 것을 시작으로 2007년 본사가 있는 태안에서 유류피해가 났을때는 자원봉사자 1000여 명에게 식사를 제공했습니다. 저희 회사는 예전에 매년 연말이면 호텔에서 가족동반 송년회를 열었습니다. 호텔에서 행사를 갖다 보니 수천만원이 들었죠. 그러다가 2008년 불황 무렵, 비싼 호텔에서 행사를 하기보다는 이 송년비용을 어려운 이웃돕기에 쓰자는 제안이 나와서 호텔에서 하던 송년회 행사를 그만두고 그 비용을 어려운 이웃돕기 성금으로 내고 있습니다.

2011년도에 아너소사이어티 회원이 됐을때 개인적으로 1억원을 기부하고 회사에서 2012년도에 2억, 2013년도에 2억, 2014년도에 3억, 2015년도에 3억원을 기부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매년 5000만원씩을 기부하고 나머지는 회사에서 기부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하게 기부하면서 살 생각입니다.

-지난해 대통령 표창 수상을 축하합니다.

▲재향군인회가 산청에 호국원을 준공했는데요. 저희 회사가 시공을 맡았지요. 호국원은 국가유공자들이 들어가는 묘역입니다. 호국원 시공을 잘 마친 공로로 지난해 4월2일 대통령 표창을 받았습니다.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대표님은 아너소사이어티로서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하시는 것 외에도 다른 여러 곳에도 꾸준히 기부활동을 해오신줄 압니다.

▲예. 2011년도에 순천향대학교 법과학연구소 증거분석실 우연홀에 동판을 새겨주고 내부 기자재와 실험실을 기부했죠. 서교일 이사장님과의 인연으로 순천향대에 1억8천만원을 기부했습니다. 경찰대학을 나온후 법의학과대학원에 와서 경찰 과학수사를 연구하는 학생들에게 매년 2500만원씩 장학금을 주고 있습니다다. 범죄가 발생하는 곳을 분석하는 프로파일러를 교육시키는 기관인데요. 저는 순천향대에서 명예 경영학박사를 받았습니다. 제가 2014~2015년도에 재경서산시향우회장을 맡으면서 강원도 춘천 12사단과 15사단의 1군사령부 전방 GOP에 근무하는 군인들을 위해 북카페 2개를 기증했습니다. 하나는 제가 기증하고 하나는 향우들이 지원해주었죠. 이밖에 경찰소방 공상자연합회에 정기적인 기부를 하고 있고, 조선조 세종 때 몽유도원도를 그렸던 서산 출신 화가인 안견을 기리는 안견기념사업회와 왕년의 권투선수였던 김기수 기념사업회, 탈북인협의회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님이 설립하신 회사 이야기를 잠깐 해주실까요?

▲저희 회사가 본사는 태안에 있고 지사는 서울에 있죠. 도원산업개발이 자회사입니다. 저희 회사는 다기능 소수정예 인원이 적토성산하면서 열심히 살고 있죠. 충청권 기업중 복리후생과 급여 조건이 제일 좋을 겁니다. 직원들을 뽑을 때는 건설회사다보니 자격증을 우선 보고 품행과 가정교육, 인성을 봅니다. 태안에 중증 장애인이 거주하는 아이원과 자매결연후 직원들 100여 명과 매년 봉사활동을 합니다. 회사 설립 초기부터 봉사활동과 기부활동으로 제1회 건설업 윤리경영대상에 이어 지난해 건설의 날에는 은탑산업훈장을 받았습니다. 건설 불황속에서도 무차입 경영과 협력업체에 대한 현금 결제, 가족같은 회사 운영을 신조로 삼고 있죠.

저만이 소유한 회사가 아니기때문에 욕심내지 않고 무차입 건강한 경영을 통해 직원 모두가 더불어 함께 잘 사는 회사를 만들고 싶은 것이 기업인으로서 최종 목표이면서 희망이기도 합니다. 회사 경영 과정에서 2005년 국세청장 표창, 2009년 대통령표창 등을 수상했습니다. 대표적인 시공사례로 대전KTF 사옥건축공사, 천안 시청사 건축공사, 천안하수종말처리장 시설공사 등이 있고, 당진석문지구 공사, 세종시 건설 기초공사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을 실천하자고 다짐했습니다.

저희 회사는 연 1600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는 회사입니다. 전국의 1만2000여개 종합건설업체중 도원이엔씨는 시공평가순위 80위권이지요. 삼척 화력(남부발전 공동컨소시엄), 보령복합화력(정부발주. 중부발전 대기업 컨소시엄), 민자로 포천 복합화력 등을 시공하고 있죠. 세종시에도 컨소시엄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요. 대통령 기록관, 금강2교, 세종시 소방서, 행복도시 수질보건센터 등 컨소시엄을 통해 10여건 이상의 시공을 했습니다. 토목, 건축, 플랜트(발전설비, 생산기지사업), 수도권 매립지 사업들, 하수처리시설 사업과 기계, 플랜트, 토목, 건축, 건설, 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분야의 일을 하지요. 건설경기는 항상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큰 욕심 안 부리고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해가면서 현실에 만족하며 살려합니다. 직원들과 그동안 많은 봉사활동과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 왔는데요. 앞으로도 한결같은 모습과 변치 않는 마음으로 전 임직원들이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며 살 것입니다.

-대표님은 장애인들을 많이 도와주시는 것으로 압니다. 자랑스러운 충남 장애인복지공로대상도 받으셨지요?

▲지난 2013년에 부여군 청소년수련원에서 충남도 지체장애인협회(회장 이건휘) 주최로 열린 2013 충남 지체 장애인의 날 기념식 및 한마음 대회에서 제3회 자랑스러운 충남 장애인 복지 공로대상을 수상했는데요. 지난 2011년부터 충남 장애인 합동결혼식을 후원해 도내 저소득 장애인 신랑 신부에게 결혼식과 신혼여행을 지원해드리고 추석때마다 충남의 저소득 장애인 1530가구에 생활필수품을 전달해 이들에게 사기를 북돋워 주는 등 장애인 복지에 기여했다고 상을 주시더군요. 2015년도엔 47쌍의 장애인부부를 15개 시군에서 3명씩 추천받아 결혼식과 제주도 신혼여행을 지원했습니다. 공주 백제체육관에서 열린 제16회 충남도 장애인 합동결혼식에 참석해 1억원을 후원했죠.

도 지체장애인협회 이건휘 회장님을 도와서 충남도 지체장애인협회 후원회장을 맡은지 3년째입니다.

전국 기초생활수급권자와 차상위계층에게 김과 생필품, 비누, 치약, 수건 등을 지원해드리고 15개 시군지회장에게 추천받아 5000만원을 후원해 선물을 드리고 있는데요. 생전 처음 선물을 받았다며 감격해하는 분들도 있답니다. 매년 장애인의 날이 되면 휠체어를 기증해 드립니다. 장애인분들은 참 순수하고 순박하고 천사같습니다.

-대표님은 자랑스런 서산인상도 수상하셨지요?

▲2015년 서산을 빛낸 제10회 자랑스런 서산인상을 수상했네요. 대한건설협회 사회공헌사업추진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맡으며 충남지역을 중심으로 기부 등 사회공헌 활동을 열심히 펼쳐왔고 재경서산시향우회장을 맡아 서산발전을 위해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았는데요. 제10회 자랑스런 서산인상은 올 한해 열정과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활동을 활발히 펼친 인사들에게 주어지는 상이라고 하더군요. 제가 그동안 기부한 성금은 장애인합동결혼식 지원과 저소득층 학생 장학금 지원, 사회복지시설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돼 나눔의 꽃을 피우게 됐는데요. 제 고향을 위해 제가 가진 일부를 함께 나눌 수 있어 기쁩니다. 제가 기부한 성금들이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잘 전달돼 살기 좋은 고장이 되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성우종 대표는
▲1954년 서산 해미 출생. 1979~1981년 서진산업(주) 이사 ▲1983~2001년 대아그룹(경남기업) 대표이사겸 그룹총괄부사장 역임 ▲1991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2001~2003년 민주평통강남협의회 자문위원 ▲2002년~현재 (주)도원이엔씨 대표이사 ▲2014년부터 재경 서산향우회 회장 ▲2007~2008년 국세청 세정 자문위원 ▲2004년~현재 건설공제조합, 대한건설협회 대의원 ▲2006~현재 사단법인 경찰, 소방공상자 후원회 대표 고문 ▲2011년~현재 김기수기념사업회 고문

● ㈜도원이엔씨는?

설립연도: 1992년
사업분야: 종합건설
신용등급: 건설공제조합 신용등급 AAA·조달청 신용등급 A+
소재지 - 본사: 충남도 태안군 태안읍 정주내1길 45번지
- 서울지사: 서울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49-1 창대빌딩 3층
조직구성 - 관리본부(회계부, 총무부, 자금부)
- 사업본부(개발사업, 업무부)
- 건설본부(토목, 건축, 플랜트, 전기, 조경)
주요실적 - 김포도시철도 제1·3공구 노반건설공사
- 고속국도 제14호선 밀양~울산간 건설공사(7공구)
- 국직 계룡대 관사 민간투자시설사업
- 남당~성산간 북부간선도로 개설공사
- 신보령 1·2호기 기전공사

●㈜도원이엔씨가 받은 상들

2005.03.03 - 국세청장표창 (모범납세법인) 재정경제부
2009.03.03 - 대통령표창 수훈 (모법납세법인) 재정경제부
2009.01.30 - SH공사 사장표창(우수시공부문) SH공사
2010.01.03 - 해양경찰청장 표창(사회봉사부문) 해양경찰청
2010.12.23 - 국토해양위위원장표창(2010년 건설문화대상) 사업관리부문
2011.06.22 - 대한건설협회 제1회 윤리경영대상 대한건설협회
2011.12.12 - 공정거래위원장표창(제7회 건설협력증진대상) 건설부문
2011.12.20 - 국토해양부장관표창(2011년 건설문화대상) 종합건설부문대상
2011.12.23 - 노동부장관표창(노상상행협력유공 표창) 고용노동부
2012.07.02 - 은탑 산업훈장 (건설의 날) 대한민국
2013.12.04 - 국토교통부장관표창(제9회 건설협력증진대상) 건설부문
2014.12.31 - 지역건설업체와의 상호협력 충청남도지사 표창
2015.04.02 - 국가사회발전 대통령 표창 대한민국
2015.11.27 - 공정거래위원장표창(제11회 건설협력증진대상) 건설부문

●㈜도원이엔씨가 기부한 곳들은

성우종 대표가 2002년 회사 설립부터 현재까지 기부한 곳들을 알아보았다. 2002년 5월 월드컵조직위원회를 시작으로 민주평통 강남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 강남,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긴급수해연금, 행정수도서산비대위, 대전지방검찰청 서산지청, 서령중학교, (사)전국재해구호협회, 사회복지법인 다정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충남지회, 충남도민체육대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서울, 태안 유류사고자원봉사 식대,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합천군체육회, 경찰소방공상자후원연합회, 천안웰빙엑스포조직, 한국청소년보호연맹, 경찰소방공상자후원연합회, 안견기념사업회, 순천향대학교,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사단법인탈북자동지회, 사단법인 한기범희망재단, (사)한국권투위원회, (사)대통령경호안전, (사)경찰소방공상자후원연합회, 글로벌코리아콘텐츠연대, 글로벌코리아콘텐츠연구원, 바르게살기운동협회, 충남지체장애인협회, 서천사랑장학회,한국예총태안지회, 한국권투연맹, 1군사령부 북카페, 12사단, 15사단, 재경서산시향우회, 부성초등학교 총동문회, 재단법인 행복세상, 태안군사회복지협의회, 충청향우회 중앙회, 중증장애인시설 아이원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곳에 6억2891만8000원을 기부했다.


대담·정리=한성일 취재4부(부국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이스라엘, 이란 보복 공격에 건설업계 '긴장'
  2. 윤석열 대통령-이재명 대표 다음주 ‘용산 회동’ 성사되나
  3. [날씨] 20일부터 비 오며 다시 서늘…대전 낮 최고기온 18도
  4. 대전극동방송 창립 35주년 기념 희망콘서트 봄.봄.봄
  5. [아침을 여는 명언 캘리] 2024년 4월19일 금요일
  1. "미래 선도하는 창의융합 인재로" 대전교육청 과학의 날 기념식 개최
  2. 보문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인활동지원팀 오지희 팀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3. '2025년 의대 정원' 1000명 선까지 낮춰 정한다
  4. 의대증원 규모 대학에서 자율적 판단키로…"원점재검토를" 목소리
  5. 근로복지공단, 푸른씨앗 전국 1만5600개 사업장 가입

헤드라인 뉴스


소진공 본사 유성구 이전 확정… 중구 “원도심 버리나” 거센반발

소진공 본사 유성구 이전 확정… 중구 “원도심 버리나” 거센반발

대전 중구 원도심에 있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유성구 신도심으로 이전하는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지역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소진공을 지켜내야 하는 중구는 정치권까지 나서 이전에 전면 반대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반면, 유성구는 중구의 강력한 반발을 의식해 대체로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정치권 일각에선 적극 환영한다는 메시지를 내놓기도 했다. 18일 소진공이 유성구 지족동 인근 건물로 이전하는 것과 관련해 중구 정치권에서는 잇따라 반대 입장을 내며 적극 만류에 나섰다. 김제선 중구청장은 이날 중..

윤 대통령, 4·19혁명 기념 참배… 조국당 “혼자 참배” 비판
윤 대통령, 4·19혁명 기념 참배… 조국당 “혼자 참배” 비판

제64주년 4·19혁명을 기념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참배를 놓고 조국혁신당이 “여야와 정부 요인도 없이 ‘혼자’ 참배했다”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19일 오전 8시 서울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참배에는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과 오경섭 4·19민주혁명회장, 정중섭 4·19혁명희생자유족회장, 박훈 4·19혁명공로자회장, 정용상 (사)4월회 회장, 김기병 4·19공법단체총연합회 의장 등이 함께했다. 사의를 표명한 대통령실 이관섭 비서실장과 장호진 국가안보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인성환 국가안보..

소진공 이전 후폭풍… 중구 강력반발 유성구 신중 속 환영 감지
소진공 이전 후폭풍… 중구 강력반발 유성구 신중 속 환영 감지

대전 중구 원도심에 있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유성구 신도심으로 이전하는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지역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소진공을 지켜내야 하는 중구는 정치권까지 나서 이전에 전면 반대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반면, 유성구는 중구의 강력한 반발을 의식해 대체로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정치권 일각에선 적극 환영한다는 메시지를 내놓기도 했다. 18일 소진공이 유성구 지족동 인근 건물로 이전하는 것과 관련해 중구 정치권에서는 잇따라 반대 입장을 내며 적극 만류에 나섰다. 김제선 중구청장은 이날 중..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선거 끝난지가 언젠데’ ‘선거 끝난지가 언젠데’

  • 4월의 여름 풍경 4월의 여름 풍경

  • 선거 및 폐현수막의 화려한 변신 선거 및 폐현수막의 화려한 변신

  • ‘원색의 빛’ 뽐내는 4월의 봄 ‘원색의 빛’ 뽐내는 4월의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