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도라' 원전보다 무서운 우리의 '착각'

  • 문화
  • 영화/비디오

'판도라' 원전보다 무서운 우리의 '착각'

스크린 위에 열린 '판도라의 상자'…허구에 그쳐야 할 재난

  • 승인 2016-12-08 10:34
▲ 영화 '판도라' 스틸컷. (사진=NEW 제공)
<br />
▲ 영화 '판도라' 스틸컷. (사진=NEW 제공)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판도라의 상자가 열렸다.

영화 '판도라'는 '원자력발전소'(이하 원전)라는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 뒤, 어떤 재난이 발생하는지 그린 작품이다.

25기의 원전을 보유한 세계 6위의 원전국가인 우리에게는 다소 껄끄러운 영화일 수도 있다. 그렇기에 더 외면하기 힘든 현실이기도 하다.

지진이 나기 전, 평화로운 원전 직원들과 그 가족들의 모습이 펼쳐진다.

원전 근처에서 나고 자란 동네 사람들에게 발전소는 곧 직장이자 삶이다. 그곳에서 기술자로 일하는 주인공 재혁(김남길 분)은 더 큰 돈을 벌기 위해 고향에서 탈출하고픈 철없는 아들이다.

영화에는 주목할 만한 또 다른 인물이 있다. 바로 발전소 소장 평섭(정진영 분)이다. 원전 베테랑인 평섭은 노후된 발전소 건물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는다.

평섭의 걱정대로 한 차례의 강진 이후, 복구 타이밍을 놓친 발전소는 사람의 힘으로 제어되지 않는 상태에 이른다. 결국 발전소는 폭발하고, 막대한 양의 방사능이 누출된다. 책임자인 평섭은 재혁과 함께 폭발 현장을 떠나지 않은 채, 복구 작업과 인명 구조에 매달린다.

그는 1분 1초를 다투는 급박한 사태 속에서도 냉철함을 잃지 않는다. 발전소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무능한 관료들과 치열하게 맞서 싸우는 인물이기도 하다. 구조대원을 채찍질하고, 대통령과 통화해 작전을 진두지휘하는 것도 그의 몫이다.

재혁과 재혁의 가족이 집단 공황상태 속에서 진한 가족애를 그려 나간다면, 평섭은 철저하게 대한민국 발전소가 가진 문제점과 위기를 진단해 나간다. 평섭의 입을 통해 나오는 모든 대사들은 우리가 알지 못했던 '원전'의 위험성을 경고한다.

사고를 대하는 정부의 모습은 '무능'보다는 '은폐'에 가깝다. 충분히 능력있는 이들이 존재하지만 그들 간의 이권다툼으로 정보는 차단되고, 적절한 대비책이 가동되지 못한다. 어떻게든 '큰' 사고가 되지 않기 위해 축소에 급급한 모습은 재난을 대하는 우리 정부의 근본적인 문제점과도 닮아 있다.

'판도라'의 현실감은 실감나는 액션이나 CG(컴퓨터그래픽)만이 전부가 아니다. 원전 사고를 바라보는 여러 시선들이 겹치면서 쉽게 허구로 치부해 버릴 수 없는 무게감을 형성한다.

결국 벼랑까지 몰려 문제를 해결하는 주체는 어떤 권력자나 기관이 아닌 힘없는 국민 개개인이다. 그들 모두가 영웅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목숨을 내놓은 처절한 영웅담은 그리 기쁘지 않다. 일방적이어서 더 괴로운 희생일 뿐이다.

4년 전, 이 영화를 처음 기획할 때만 해도 박정우 감독은 이런 현실이 올 줄은 상상도 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지금까지 대한민국은 이웃 나라 일본과 달리 '지진'과 무관한 나라라는 인식이 강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 발생한 몇 차례의 지진은 그런 믿음을 뒤흔들기 충분했다.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최악의 재앙,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더 이상 남 일만은 아니게 된 셈이다. 대한민국이 원전 사고에서 안전하다는 생각은 안심하고자 믿고 싶은 '착각'에 불과하다. 위험을 직시할 때, 위기 또한 관리될 수 있다.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는 시국, 원전 사고만큼은 '영화'에 그쳤으면 하는 바람이다. /노컷뉴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랭킹뉴스

  1. 논산 탑정호, 500실 규모 콘도미니엄 현실화 '청신호'
  2. [총선리포트] 양승조·강승규, 선거유세 첫날 '예산역전시장' 격돌한다
  3. 내년 폐쇄 들어가는데…충남 석탄화력발전소 노동자들은 어디로?
  4. 한 총리, '의료 현장' 수습 총력… 충남대병원과 간담회
  5. KAIST 물리학과 채동주 씨 "걱정 없이 과학기술 연구할 수 있는 세상, 가장 쉽고 빠른 방법 투표"
  1. 에너지연 신동지구에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 준공
  2. [중도일보 독자권익위원회] 4·10 총선 지역밀착형 기사 발굴 호평… 웹 접근 편의성 강화 필요성 지적도
  3. [대전 다문화]대전시가족센터서 ‘다문화 어린이 학습지원 사업 설명회’
  4. 美 프레스비테리안 대학 넬슨교수 한남대 총장 예방
  5. [대전 다문화]대덕구 여성단체협의회, ‘전통 장 담그기’ 개최

헤드라인 뉴스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대전유성호텔이 이달 말 운영을 마치고 오랜 휴면기에 돌입한다. 1966년 지금의 자리에 문을 연 유성호텔은 식도락가에게는 고급 뷔페식당으로, 지금의 중년에게는 가수 조용필이 무대에 오르던 클럽으로 그리고 온천수 야외풀장에서 놀며 멀리 계룡산을 바라보던 동심을 기억하는 이도 있다. 유성호텔의 영업종료를 계기로 유성온천에 대한 재발견과 보존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유성온천의 역사를 어디에서 발원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 ▲온천지구 고유성 사라진 유성 대전 유성 온천지구는 고밀도 도시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장 등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의 평균 신고 재산은 13억 4822만원으로 조사됐다. 대전시는 2024년도 정기 재산 공개 대상자 97명에 대한 재산 변동 내역을 28일 관보 및 공보에 공개했다. 이 중 정부 공개 대상자는 29명, 대전시 공개 대상자는 68명이다. 재산이 증가한 공직자는 62명, 감소한 공직자는 35명으로 분석됐다. 재산 총액 기준 재산 공개 대상자의 71.1%(69명)가 10억 원 미만의 재산으로 보유하고 있다. 재산변동 사항을 보면 재산증가액 5000만 원 미만이 31.9%(31명)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한화이글스가 시즌 초반부터 승승장구하면서 29일 예정된 대전 홈 개막전에 대한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돌아온 괴물' 류현진이 안방에서 팬들에게 화끈한 선물을 선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한화는 올 시즌 첫 개막전에서 LG트윈스에 패배하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27일까지 3경기 연속 연승가도를 달리며 분위기를 완전히 뒤집어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탄탄해진 선발진이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선발부터 흔들리며 이기던 경기도 불안한 모습을 보였던 한화이지만, 올해는 확실히 달라졌다는 것을 경기력으로 입증하고 있다. 펠릭스 페냐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 ‘우중 선거운동’ ‘우중 선거운동’

  •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