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남해군, 홍보대사 비효율성, 실질적 활용이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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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남해군, 홍보대사 비효율성, 실질적 활용이 관건

명예직을 넘어 실질적 역할 부여 필요

  • 승인 2024-09-25 17:33
  • 김정식 기자김정식 기자
남해군청 전경 여름
남해군청 전경<제공=남해군>
홍보대사 제도의 취지는 분명하다.

지역을 알리고, 그에 따른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하지만 남해군의 현 상황을 보면, 이 제도가 본래의 취지에서 크게 벗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남해군은 7명의 홍보대사를 두고 있었으나, 올해 2명이 추가돼 총 9명이다.



그 중 5명이 거의 활동을 하지 않는 상태다.

홍보대사를 위촉한 후에도 그들이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다면, 과연 이 제도의 효율성을 논할 수 있을까?

문제의 핵심은 두 가지로 좁혀진다.

첫째, 홍보대사의 역할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

둘째, 위촉 기간이 불분명하다는 점이다.

실제로 몇몇 홍보대사는 20년이 넘도록 위촉된 상태이지만, 그 기간 동안 실질적인 활동은 거의 없었다.

홍보대사의 활동이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이 위촉된 이후,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부재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순한 명예직으로 머물러서는 안 된다.

실제로 지역 홍보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을 독려하고, 그들의 역할을 명확히 해야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운영 체계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단순히 명예직으로 위촉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닌, 홍보대사에게 실질적인 책임과 역할을 부여하는 체계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명확한 활동 계획을 세우고, 그들의 성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시스템이 도입될 필요가 있다.

홍보대사는 지역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자산이다.

그러나 남해군의 현 운영 방식으로는 그들의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남해군이 홍보대사 운영의 문제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실질적인 개선책을 마련해 나가길 기대해 본다.

홍보대사의 역할 명확화와 운영 효율성 강화는 단순한 행정적 문제를 넘어선다.

이는 지역의 홍보 전략을 새롭게 구축하고, 남해군의 이미지를 다시 세울 수 있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남해=김정식 기자 hanul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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